초보일 때 제일 많이 겪는 상황 중 하나는, 코너에서 타이어 미끌리는 소리가 나면서 코너에서 미끄러지는 거다. 이 미끄러지건 크게 언더스티어, 오버스티어로 나눌 수 있다. 이게 사실 입문자들을 접게 만드는 주범이다.
언더스티어 (Understeer)
핸들을 돌렸는데 차가 안 꺾이고 그냥 앞으로 쭉 미끄러지는 경우이다.
단어를 풀어보면 under는 아래, 부족한, steer는 조향하다, 방향을 틀다 → 조향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즉 핸들을 돌린 것보다 조향이 부족해 차가 원하는 만큼 안 꺾이는 상황.
핸들을 돌릴때 조향을 담당하는 건 앞바퀴이다. 그런데 앞바퀴가 미끄러져 그립(접지력)을 잃으면, 핸들을 아무리 돌려도 차는 원하는 방향으로 돌지 않고 그냥 직진해 버린다. 초보자들이 서킷 밖으로 튕기거나 벽에 충돌하는 경우 대부분 언더스티어 때문이다.
왜 언더스티어가 생길까?
보통 감속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로 코너에 진입할 때 생긴다. 속도가 너무 빠른 상태에서 핸들만 돌리면, 앞타이어가 버티지 못하고 미끄러지게 된다.
오버스티어 (Oversteer)
핸들을 돌리면서 악셀을 밟았는데, 차가 너무 많이 꺾이며 빙글 도는 경우이다.
over는 과도하다, 너무 많다 → 조향이 과하다는 의미다. 핸들을 돌릴 때 뒷바퀴가 미끄러져 차가 과도하게 회전하게 되는데, 이게 오버스티어이다.
오버스티어는 왜 생길까?
코너에 진입시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의 하중이 앞바퀴에 쏠리면서 앞타이어의 그립은 세지고, 뒷타이어는 그립이 약해진다. 이 상태에서 액셀을 세게 밟으면 약해진 뒷바퀴에 동력이 가해져 헛돌면서 미끄러지게 된다.
그래서 후륜구동, 특히 포르쉐같은 차는 코너에서 자주 발작을 일으켜 다루기가 어렵다.
한 줄 요약
- 앞바퀴가 미끄러지면 언더스티어,
- 뒷바퀴가 미끄러지면 오버스티어
- 서킷에서 직진하며 밖으로 튕기면 언더,
- 차가 돌면서 미끄러지면 오버.
이 용어들을 알아서 무슨 소용인가 싶겠지만 내 차가 왜 미끄러지는지 원인을 알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개념이다. 언더와 오버를 잘 활용하면 자유자재로 드리프트를 할 수 있는데, 드리프트는 오프로드 위주인 랠리경기 WRC에서 자주 사용된다. (서킷경기에서는 드리프트는 랩타임이 늘어난다. 무조건 그립주행이다.)
전편에서 다룬 하중이동에 따른 그립의 변화와도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있으니 같이 이해해야한다.
-전편-
# 7. 심레이싱 입문기 part 4. (하중이동의 개념)
🎵 Listen to Rebel's Anthem on Sunoelectric high energy rock song. Listen and make your own with Suno.suno.com 레이싱은 rock이지. by LANGLEY 일단 나는 심레이싱 고수도 아니고 이제 3년 차인 평범한 실력의 유저다. 그래서
toyourbeat-1.tistory.com
-다음 편-
#9. 심레이싱 입문기 part 6 (Find Your Line)
Life's Coming in Slow (GRAN TURISMO 7 ost) 코너를 지배하는 자가 랩타임을 지배한다레이싱에서 모든 추월은 코너에서 이루어진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레이싱에서 랩타임을 단축시키는 가장 중요한 구
toyourbeat-1.tistory.com
-그란투리스모7 온라인 매치 (데일리 레이스)-
'플스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9. 심레이싱 입문기 part 6 (Find Your Line) (0) | 2025.04.03 |
---|---|
# 7. 심레이싱 입문기 part 4. (하중이동의 개념) (0) | 2025.03.22 |
# 6. 데스 스트랜딩 ('좋아요' 에 대한 고찰) (2) | 2025.03.10 |
# 5. 심레이싱 입문기 part 3. (레이싱 게임의 장르) (13) | 2024.07.23 |
# 4. 심레이싱 입문기 part 2. (심레이싱의 3요소) (6) | 2024.07.22 |